휴스턴--(뉴스와이어)--코그니티브 스페이스(Cognitive Space)가 경제적, 환경적, 국가적 차원의 안보를 이해하기 위한 지구 관측 방식을 대폭 개선하는 임무를 성공적으로 완수한 한 해의 주요 내용을 발표했다.
코그니티브 스페이스는 ‘뉴 스페이스(New Space)’에 적합하도록 새롭게 마련한 도구들을 활용해 각 조직이 자체 위성을 쏘아 올리는 업무를 지원한다. 이는 군집위성(satellite constellations)의 증가 및 확장에 따라 위성 사업자와 우주 인프라 회사의 매출과 수익을 최적화하고, 미래 역량을 예측하며 수집 관리(collection management)를 조율하는 첨단 SaaS(Software-as-a Service, 서비스로서의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포함한다.
스콧 허먼(Scott Herman) 코그니티브 스페이스 최고경영자는 “뉴 스페이스 경제가 대규모 투자를 유치하며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우주는 수천 개의 새로운 상업 위성으로 채워질 것이다”며 “그러나 필요한 지상 건축물 구축은 뉴 스페이스 기업의 주요 장애로 작용하며, 일반적으로 상당한 자금 투자, 다년간의 헌신과 기업에서 자체 비즈니스를 설정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주요 실행 리스크를 의미한다. 코그니티브 스페이스는 청사진은 물론, 기업의 구축 일정에서 위험요소를 제거해 작업 속도를 높이고, 비용을 제어하며 기업의 사업 비전을 강화하도록 진행 중인 영업 활동을 최적화하는 운영 기능도 제공한다”고 말했다.
코그니티브 스페이스의 2021년 주요 성과
투자금 550만달러 유치 - 코그니티브 스페이스는 2021년을 ‘프리-시드(pre-seed, 프리-시드, 시드, 시리즈 A, B, C 등 스타트업에서 단계적으로 받는 투자 중 하나)’를 150만달러 유치하는 것으로 시작해, 11월에는 멘로 파크(Menlo Park) 소재 그릿 벤처스(Grit Ventures)가 이끄는 400만달러 시리즈 시드를 완료했다. 그 밖의 투자자에는 아르곤 벤처스(Argon Ventures), 테크스타스(techstars), 울트라테크 캐피털 파트너스(UltraTech Capital Partners), 컬티베이션 캐피털(Cultivation Capital), 글래스윙 벤처스(Glasswing Ventures), 거트브레인 벤처스(Gutbrain Ventures), PBJ 캐피털(PBJ Capital), 스페이스펀드(SpaceFund), 딥 벤처스(Deep Ventures) 등이 있다. 거래 관리는 외부 로펌인 커빙턴 앤 벌링(Covington and Burling LLP)이 작업했다. 코그니티브 스페이스는 2021년도에 투자금 유치에 전념한 결과 상용 제품 개발 및 기업 성장에 사용할 수 있는 550만 달러의 자금을 확보한 상태에서 2022년에 진입한다.
질 로버츠(Gill Roberts) 그릿 벤처스 업무집행 담당자(managing partner)는 “수억달러의 투자금이 뉴 스페이스 경제로 유입되고 있다. 비용 효율적이고 확장 가능하며 비즈니스에 능한 군집 운영(constellation operations)을 위해서는 반드시 충족해야 할 사항이 있으며, 우리는 군집 매출과 수익 극대화를 위한 코그니티브 스페이스의 인공지능(AI) 주도 방식이 이런 우주 기반 서비스의 신흥 시장에서 고객들에게 상당한 경쟁적 우위를 제공한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미국 정부와의 신규 계약 및 계약 확대 - 코그니티브 스페이스는 미국 우주군(US Space Force), 공군연구소(Air Force Research Lab, AFRL), 국가지형정보국(National Geospatial Intelligence Agency, NGA), 기타 국가안보 조직에 속한 미정부기관들과 지속해서 협업해왔다. 이런 기관과의 작업에서 코그니티브 스페이스는 수집 관리 조율, 하이브리드 우주 건축물, 지구 관측 등의 주제를 위한 개념 개발과 신속한 시제품화에 집중했다. 코그니티브 스페이스는 특히 스페이스 포스 피치 데이(Space Force Pitch Day) 대회 우승자로 선정돼, 인공지능을 활용한 위성 운용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식을 모색하는 170만달러의 계약을 성사시켰다.
코그니티브 스페이스는 림팩(RIMPAC, 환태평양합동해상군사훈련), 노던 엣지(Northern Edge), 조인트 워리어(Joint Warrior) 등 미정부 훈련도 지원했다. 또한 민간 및 정부의 위성 원격 감지 공급업체를 아우르며 수집 기회를 조율했다. 코그니티브 스페이스는 미국 정부에 상업적인 원격 감지 기능이라는 새로운 물결을 꿰뚫어 볼 수 있는 통찰력을 제공해, 이런 기능들이 미래 운영, 트레이드크레프트(tradecraft, 산업 스파이 등의 스파이 활동에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 도구, 조달 방법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도록 지원했다.
상업적 판매 성과(traction, 스타트업의 성과 의미) - 코그니티브 스페이스는 이번 여름에 상업용 위성 운영업체와 우주 기반 회사들의 증가세에 따라 자율적이고 역동적인 위성 운영을 위한 SaaS 기반 플랫폼을 도입했다. 이 플랫폼은 임무 관리, 수집 계획, 통신 링크 조정을 위해 인공지능의 힘으로 위성 운영에 혁신을 가한다. 이는 뉴 스페이스 영역에 속한 스타트업, 성장, 기업급 고객들을 위한 맞춤형 버전으로 제공된다.
강력한 매출 성장 - 코그니티브 스페이스는 2022년까지 신규 계약, 예약 현황 호조, 밀도 높은 기회 파이프라인에 힘입어 해마다 꾸준히 매출을 크게 늘리고 있다.
액셀러레이터(Accelerator, 스타트업을 발굴해 지원하는 기업이나 기관)의 승리 - 코그니티브 스페이스가 경쟁을 거쳐 아마존 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s, AWS) 세라핌 스페이스 액셀러레이터(Seraphim Space Accelerator)와 NGA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등의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지원을 받는 기업으로 선정됐다. 코그니티브 스페이스는 AWS가 200여 스타트업 분야 중에서 선정한 10개 회사 중 하나로, 클라우드 인프라 융자금 10만달러, AWS 클라우드 연수 및 지원, 멘토링, 우주 전문 벤처 투자가들과의 대화 기회를 포함한 추가 비즈니스 개발 자원을 지원받았다. NGA 액셀러레이터와 함께 코그니티브 스페이스는 실제 상황에서 시설 모니터링과 생활 양식 분석을 위한 미래의 상업 위성 기능의 역할을 탐구하는 파일럿 프로젝트를 두고 정부 분석가들과 협업해왔다.
인공지능 주도 위성 운영에서 최고의 팀 구축 - 코그니티브 스페이스는 인공지능(AI)/머신러닝(ML) 분야의 과학자 및 수학자, 위성 및 항공우주 엔지니어, 풀스택(full-stack) 및 프론트엔드/백엔드 개발자, 시스템 설계자, 클라우드 데브옵스(Cloud DevOps) 엔지니어로 확대 팀을 구성하기 위해 계속해서 인재 모집에 적극 나서고 있다. 2021년에는 최고경영자로 업계 원로 스콧 허먼을, 비즈니스 개발 및 운영 부사장으로는 한나 스테플프스카(Hanna Steplewska)를 영입해 경영진을 전략적으로 충원하기도 했다. 스콧과 한나는 우주 운용, 위성 원격 감지, 지리공간 분석, 국가 안보 분야에 대한 경험이 많고 뉴 스페이스 생태계에 대한 이해의 폭이 넓은 인물들이다.
코그니티브 스페이스 개요
코프니티브 스페이스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웹사이트(http://www.cognitivespace.com) 참고.
비즈니스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11207006237/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