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M 시그라프, 미래 기술 주도하는 시그라프 아시아 2022 폐막

시그라프 아시아 2022, 대한민국 대구에서 나흘간의 무역 콘퍼런스와 전시회 성공적으로 폐막
제16회 SIGGRAPH Asia, 호주 시드니에서 개최 결정
50개 국가와 지역에서 컴퓨터 그래픽과 몰입형 기술 분야의 뛰어난 인재들이 차세대 기술 발전을 고무
수많은 인재들, 컴퓨터 애니메이션·기술 논문·확장 현실 및 실시간 라이브 부문의 권위 있는 상을 수여

2022-12-15 14:19 출처: ACM SIGGRAPH

뉴욕--(뉴스와이어)--ACM 시그라프(SIGGRAPH)는 아시아 지역 컴퓨터 그래픽 및 인터랙티브 기술에 대한 연례 콘퍼런스와 무역 전시회 제15회 SIGGRAPH Asia가 12월 9일 대한민국 대구 엑스코에서 폐막됐다고 밝혔다.

‘다채로운 세계’란 주제로 진행된 SIGGRAPH Asia 2022에는 52개 국가와 지역에서 3000명이 넘는 사람들이 참석했다. 400명에 가까운 연사들이 강연했으며, 50개 전시 회사와 브랜드가 최신 기술과 솔루션을 보여줬다.

최고의 인재들이 참가해 최첨단 기술의 미래를 재정립함으로써 수천 명의 방문객들에게 영감을 줬다. SIGGRAPH Asia 2022는 정순기 교수가 이끌었으며 △아트 갤러리와 비즈니스 및 혁신 심포지엄 △컴퓨터 애니메이션 △코스 △신흥 기술 △특집 세션 △게임 △기술 커뮤니케이션 △기술 논문 △실시간 라이브와 XR 분야의 프로그램 의장들로 구성된 팀의 지원을 받았다.

정 교수는 대구에서 SIGGRAPH Asia의 성공에 대해 “2년 동안 모두가 직면한 어려운 여행 끝에 마침내 대구에서 국내외에서 온 손님 여러분을 직접 만날 수 있어 매우 설렌다. 이번 행사에 존경하는 프로그램 의장들과 저명한 기조 연설자들, 수백 명의 업계 전문가들을 모실 수 있어 영광이었다.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협력하며, 컴퓨터 그래픽과 애니메이션의 미래와 그것이 기업과 말단 사용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보여주는 것은 고무적인 일이었다”며 “이런 혁신적인 행사를 기획한 대구시와 조직에 감사하고, 준 김 콘퍼런스 의장이 이끄는 SIGGRAPH Asia 2023을 위해 호주의 시드니를 방문할 수 있게 돼 벌써부터 설렌다”고 말했다.

SIGGRAPH Asia 2022의 하이라이트에는 컴퓨터 애니메이션과 기술 논문, 확장 현실(XR)과 실시간 라이브 분야의 학생과 전문가에게 수여한 매우 명성 높은 상도 포함돼 있다.

최고의 인재에게 권위 있는 상을 수여

◇ 기술 논문

이제희 기술 논문 의장과 아담 바그틸(Adam Bargteil) 콘퍼런스 논문 이사는 지난해보다 50% 증가한 인상적인 407건의 출품작에 박수를 보냈다. 베이징 대학의 덩룽 아오, 칭쯔 가오 산둥, 위커 루, 바오취안 첸, 리빈 류가 연구한 리듬 제스처 조절기: 계층적 신경 임베딩을 사용한 리듬 인식 공동 음성 제스처 합성은 음성과 몸짓 사이의 조화를 극적으로 향상한 연구로 인정받았다.

정민구 광주 과학기술원, 코루냐CITIC-정보통신기술연구센터 대학의 호세 A 이글레시아스-기티안, 보창문광주과학기술원에서 연구한 편향되지 않은 렌더링 및 편향된 렌더링을 위한 신경 제임스-스타인 결합기도도 인정을 받았다.

학술 연구 팀은 제임스-스타인(JS) 추정기에 기초해 편향되지 않은 렌더링 이미지와 편향된 렌더링 이미지 쌍(예: 경로 추적 이미지와 노이즈 제거된 결과)을 병합한 결합 프레임워크를 보여줬다.

2D 웨이블릿 행렬을 사용한 상수 시간 중위수 필터 저자인 도쿄대학 모로토 유지와 우메타니 노부유키도 SIGGRAPH Asia에서 영예를 안았다. 연구팀은 중간값 필터가 이미지와 신호, 음성 처리에 광범위하게 적용되는 간단하면서도 강력한 노이즈 감소 기술임을 보여줬다. $S^3$-Slicer: 다축 3D 프린팅을 위한 일반 슬라이싱 프레임워크 저자인 맨체스터 대학의 장톈위, 팡궈신, 황위밍, 닐롯팔 두타, 무라트 킬릭, 찰리 C. L.왕과 INRIA의 실뱅 르페브르는 컴퓨터 지원 설계 작업에 대한 연구로 인정받았다.

이제희 기술 논문 의장은 “기술 논문 프로그램은 저자들의 엄청난 노력을 반영한다. 우리 커뮤니티의 최고 기술 성과를 보여주는 독특한 플랫폼”이라며 “공동 작업은 실제 솔루션을 실현하는 데도 매우 중요하며, 우리 커뮤니티가 함께 모여 연구를 공유할 기회를 갖게 돼 감사하다”고 밝혔다.

◇ 컴퓨터 애니메이션 페스티벌

SIGGRAPH Asia CAF 단 사르토(Dan Sarto) 프로그램 의장에 따르면, CAF (Computer Animation Festival) 기간 4명의 영화 제작자들과 팀이 본보기 작품으로 영예를 안았다. 이번 축제에서 가장 광범위하고 매력적인 프로그램이다. 19개국에서 총 405건 출품작이 접수됐다. 이 중 한국 영화 4편을 포함해 33편 영화가 SIGGRAPH Asia 2022의 전자 및 애니메이션 극장에서 상영됐다.

최우수 작품상은 가라노와 BAP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의 데이비드 도텔 및 바스코 사 감독, 데이비드 도텔 연출에 수여됐다. 심사위원 특별상은 고양이와 나방(캐나다, 영국), 인디아 바르나르도 감독, 스투피드 호스 프로덕션, 사라 데이시와 에밀리 신 공동 제작에 수여됐다. 최우수 학생 프로젝트상은 생리 드라마(미국), 링글링 예술 및 디자인 대학의 아누슈카 나이르와 로린앤서니 감독이 수상했다. 네덜란드 블렌더 스튜디오 감독인 매튜 룬과 할티 할마르손지의 작품 스프라이트 파이트가 선외가작상에 선정됐다.

CAF 의장인 단 사르토는 “올해의 SACAF 출품작들은 재미있고 생각을 불러일으키며,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작품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애니메이션 기술과 도구를 활용하는 놀랍도록 다양하고 열정적이며, 혁신적인 예술가들과 기술자, 연구원 그룹을 또 다시 보여줬다”고 말했다.

◇ XR (확장 현실)

나고야 시립 대학의 이마이 켄토, 카야노 하루카, 코다카 켄리가 제작한 XRAYHEAD는 머리 정수리를 만졌을 때 두개골의 놀라운 환상을 만들었다. 기발한 환상은 참가자가 반 거울을 통해 특별히 설계된 스마트 골격을 마주하는 실험 설정과 함께 작동한다.

XR 프로그램 의장은 “올해의 XR 프로그램은 XR 경험의 핵심 요소를 보여준다. 걷기와 점프, 문 열기를 포함해 XR 상호 작용에 대한 혁신적인 방법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교육과 예술 공연, 춤, 복싱 등 몰입형 응용 프로그램들도 경험했다. 심지어 메타버스의 영역에 들어가 실제와 가상의 몸을 가진 로봇과 상호 작용하고, 새 아바타로 향상된 능력을 선보였다”며 “방문객들은 코미딕 세계를 여행하고, 지구 생명체 탄생의 일부가 되기도 하고, XRAYHEAD로 머리 속을 들여다보는 것도 가능했다”고 밝혔다.

◇ 신흥 기술

신흥 기술 프로그램에서는 프로젝션 기반 일루젼을 사용한 에어 하키의 환각적인 E.S.P (Extra-Sensory Puck)가 우승자로 선정됐다. E.S.P는 도쿄 공과대학의 사토 켄고, 와타나베 요시히로, NTT 통신 과학 연구소의 데라시마 히로키, 교토 대학의 니시다 신야가가 디자인했다. 초고속 프로젝터-카메라 시스템을 기반으로 에어 하키에 착시 현상을 도입해 새로운 경험을 제공한다. 플레이어가 무작위로 치는 단단한 퍽은 위장돼 테이블에서 사라지며, 다양한 물리적 저항 동작을 일으킨다.

SIGGRAPH Asia 2022 남혜연 신흥 기술 의장은 “신흥 기술 프로그램은 방문객들에게 SIGGRAPH Asia 2022에서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프로젝트를 경험할 기회를 제공했다. 우리 프로그램은 선도적인 대화형 기술을 시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며 “방문객들이 새로운 기술 혁신의 미래를 즐기고, 차세대 기술과 그 이상에서 영감을 받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실시간 라이브

실시간 라이브가 끝나면서 세션에서 청중들은 가장 좋아하는 팀에 투표했다. 수상은 유니티 테크놀로지스에서 마크 쇤마겔이 시연한 ‘현실적인 디지털 인간을 위한 실시간 기술:얼굴 성능 및 모발 자극’에 수여됐다.

이 소프트웨어는 개체의 가장 복잡한 부분인 머리카락과 털을 포함하는 부드러운 렌더링 프로세스를 가능하게 한다. 마크는 유니티의 플러그인을 사용해 몇 초 만에 아바타에 머리카락을 구성할 수 있는 방법과 이 솔루션을 사용해 개발자의 현실감을 개선하는 방법을 실시간으로 보여줬다.

SIGGRAPH Asia 2022 맷 애드콕 실시간 라이브 의장은 “실시간 라이브! 프로그램은 컴퓨터 그래픽 및 인터랙티브 기술 분야에서 가장 혁신적이고 창의적이며 미래지향적이며 재미있는 최신 성과를 선보였다”고 밝혔다.

◇ 메타버스 콘텐츠 경쟁

SIGGRAPH Asia의 전문성은 한국 메타버스 산업협회에서도 인정받았다. 전국 메타버스 콘텐츠 대회 기간 SIGGRAPH 아시아 확장 현실(XR) 프로그램 위원회에서 제출물을 평가했다. SIGGRAPH Asia 2022 폐막식에서 다수의 인상적인 메타버스 서비스와 개념이 최종 후보에 올랐고 상을 수여받았다.

◇ 영감을 주는 기조 연설자

세 명의 저명한 연사들이 인공 지능과 메타버스, 몰입형 기술 및 신흥 기술의 미래에 대한 혁신적인 강연으로 SIGGRAPH Asia를 더욱 고조시켰다. 수상 경력이 있는 유명한 인공 지능 및 기술 혁명가인 Renault 그룹의 최고 과학 책임자 루크 줄리아(Luc Julia) 박사, 디스트릭트 수상 경력이 있는 한국 디지털 디자인 및 몰입형 미디어 기술 회사의 션 리(Sean Lee) 최고경영자, 그리고 업계의 또 다른 거물인 한국의 검색 엔진 선두 네이버제트 코퍼레이션의 김대욱 대표가 기조 연설자로 각각 출연했다.

◇ SIGGRAPH Asia 전시회 및 체험관

2022년 12월 7일부터 9일까지 3일간 열린 SIGGRAPH 아시아 전시회는 방문객들에게 혁신적인 미래 기술을 보여줘 깊은 인상을 남겼다. 실험적인 솔루션부터 몰입형 웨어러블 기술까지 11개 국가와 지역의 50개 전시 기업과 브랜드가 참가했다.

여기에는△ Adobe △AMD △Amazon Web Services △Autodesk Korea △CLO Virtual Fashion (Marvelous Designer) △COPRESENCE AG △DEXTERSTUDIOS △Foundry △Fox Renderfarm △Google Research △Industrial Light & Magic △IO Industries △Leaders Systems △NCSoft △Pixar's RenderMan △Qualisys △Rotomaker △리츠메이칸대학 △서울 로보틱스 △SideFX △Vicon Motion Capture, Visol, X, inc., Xencelabs/XP-Pen 등이 있다.

대구관 전시 업체 Y디자인랩의 남성목 CTO는 “SIGGRAPH Asia 2022를 통해 우리는 컴퓨터 그래픽의 미래를 엿볼 수 있었고, 현재 기술을 넘어 우리의 시야를 넓힐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며 “그런 시야로 우리 회사(Y디자인랩 & Who9 Total Solutions)는 끊임없이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고, 궁극적으로 해외 시장에 도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시 공간 안에 있는 체험관에서는 아트 갤러리와 신흥 기술, 확장 현실(XR) 몰입형 프로그램도 진행됐다.

◇ SIGGRAPH ASIA 2023

SIGGRAPH Asia 2023이 호주 시드니 국제 컨벤션 전시센터(ICC)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콘퍼런스는 12월 12일부터 15일까지, 전시회는 12월 13일부터 15일까지 열린다. SIGGRAPH Asia 2023 콘퍼런스 의장 준 김이 16회의 주제로 “이야기를 연결하다”를 발표했다.

SIGGRAPH Asia 2023 콘퍼런스 의장 준 김은 “SIGGRAPH Asia는 박물관과 갤러리, 대학, 기술 회사로 둘러싸여 있는 시드니 달링 하버 중심에 있는 ICC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우리의 주요 초점은 우리 자신을 고무하고, 컴퓨터 그래픽과 대화형 기술을 배우고 토론하는 것이다. SIGGRAPH Asia 2023의 주제는 이야기를 연결하다(Connecting Stories)”라며 “우리는 더 나은 삶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모든 이야기를 공유하고 연결해 컴퓨터 그래픽과 인터랙티브 기술을 계속 개발해야 할 때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SIGGRAPH Asia 2023 정보는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전체 프로그램과 주문형 비디오는 홈페이지에서 액세스할 수 있다. 프로그램의사전 녹화된 비디오는 이미 12월 6일부터 액세스할 수 있다. 강당 세션의 라이브 녹화 내용은 행사 후 업로드가 된다. 모든 주문형 비디오는 2023년 3월 10일까지 3개월 동안 액세스할 수 있다. 이 보도 자료의 지원 이미지는 여기에 저장돼 있다. 가상 기자실은 여기에서 액세스할 수 있으며 고해상도 이미지는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연사, 위원회 전시 업체, 또는 후원자와의 인터뷰 요청은 이메일로 하면 된다.

Koelnmesse 개요

Koelnmesse Pte Ltd는 세계에서 가장 큰 무역 박람회 회사 중 하나다. 회사의 80개 이상 무역 박람회와 전시회에 전시업체의 60%와 방문객의 40%가 독일 밖에서 오는 것으로 해 업계에서 가장 광범위한 국제적 범위를 갖고 있다. Koelnmesse 행사에는 Imm Cologne, Anuga, IDS, INTERMOT, Interzum Cologne, Photokina, Gamescom 및 국제 하드웨어 박람회 Cologne 등 25개 부문의 주요 글로벌 무역 박람회가 포함된다. Koelnmesse는 14차까지 SIGGRAPH Asia의 ACM SIGGRAPH의 행사 주최자다.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를 찾으면 된다.

ACM SIGGRAPH 개요

ACM SIGGRAPH는 컴퓨터 그래픽과 인터랙티브 기술에 공통적인 관심을 가진 연구자와 예술가, 개발자, 영화 제작자와 과학자, 비즈니스 전문가들로 구성된 국제적인 커뮤니티다. 세계 최초의 최대 컴퓨팅 학회인 컴퓨터 기계 협회(ACM, Association for Computing Machinery)의 특별 관심 그룹인 우리의 사명은 같은 생각을 가진 연구자와 실무자를 양성하고 지지하며, 그들을 연결해 컴퓨터 그래픽과 인터랙티브 기술의 혁신을 촉진하는 것이다. ACM SIGGRAPH는 북미와 아시아에서 하나씩 세계 최고의 기술 콘퍼런스를 제공한다. 수만 명의 컴퓨터 그래픽 전문가들이 참석하는 SIGGRAPH와 SIGGRAPH Asia는 새로운 컴퓨터 그래픽 기술과 연구에 대해 발표하는 자리로 높이 평가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된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