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인공지능) 융합 스마트 HVAC 공기조화기술
서울--(뉴스와이어)--고려사이버대학교(총장 김진성)가 K-MOOC 홈페이지에서 19일부터 ‘AI (인공지능) 융합 스마트 HVAC (공기조화기술)’ 과정 수강생 모집 과정 수강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강의 오픈은 2023년 1월 2일부터다.
‘AI (인공지능) 융합 스마트 HVAC (공기조화기술)’ 강좌는 공기조화기술의 기초, 이론, 응용을 접목한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공기조화기술(HVAC) 기초, 사물인터넷(IoT)과 제어기술, 인공지능(AI)과 냉동공조, 그리고 스마트 에너지 이론으로 구성한 묶음강좌다. 강좌를 통해 수강생들은 신기술 분야 탐색과 공기조화 기술을 접목해 디지털기술과 관련된 비즈니스를 진행하거나 전략분야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가정 및 기업에서 필요한 냉난방 공기조화 기술을 활용해 에너지 소비를 줄이고, 수리 및 교체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전략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고려사이버대학교 기계제어공학과 백창현 교수가 총괄을 맡았으며 장경배 교수, 우태호 교수 및 서울시립대학교 이동찬 교수, 상명대학교 봉재환 교수, 고려사이버대학교 한병준 교수, 고려대학교 연구기획본부 전종욱 교수가 참여한 이번 강좌는 △공기조화기술(HVAC) △사물인터넷(IoT)과 제어기술 △인공지능(AI)과 냉동공조 △스마트 에너지 이론 등 4강좌로 구성된다.
‘공기조화기술(HVAC) 기초’에서는 기초적인 공기조화의 기술, 일상생활 공기조화 및 인공지능의 이해를 바탕으로 가정 및 공장 자동화 활용방안을 수립하는 입문과정이다. ‘사물인터넷(IoT)과 제어기술’에서는 사물인터넷과 제어기술의 구성요소와 기본원리 이해를 기본으로 4차산업과 초연결 사회에 대한 이해 등을 제공하는 기초 과정이다. ‘인공지능(AI)과 냉동공조’는 인공지능(AI)과 냉동공조의 이해와 활용하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 인공지능과 머신러닝의 이해, 신경망 딥러닝 개념과 응용을 습득하는 활용 과정이다. 마지막으로 ‘스마트 에너지 이론’은 스마트 에너지 이론과 원리를 이해하고 냉동공조에 대한 에너지 특성의 이해를 제공하는 고급과정이다.
‘공기조화기술(HVAC) 기초’와 ‘사물인터넷(IoT)과 제어기술’ 강좌 학습기간은 2월 13일까지, ‘인공지능(AI)과 냉동공조’는 2월 6일까지, ‘스마트 에너지 이론’은 2월 13일까지다.
한편 미래교육원은 고려사이버대학교 부설 평생교육원으로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해 설립됐으며, 교육부 주관 매치업 사업에 빅데이터 분야 교육기업으로 선정돼 ‘빅데이터 분석(R머신러닝) 과정’ 및 ‘빅데이터 실무 전문가’ 과정을 개발해 운영 중이며,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개발 사업에 참여해 ‘미래의 에너지’, ‘사고와 안전의 이해’, ‘일본취업과 기업문화’, ‘문화로 입문해서 기술로 완성하는 취업일본어’ 등 사회적 변화에 맞는 다양한 강좌 제공하고 있다. 이 외에 4차 산업혁명 신기술 분야인 ‘AI 기술 활용’ 과정, 아동영어교사 역량 강화를 위한 ‘아동영어테솔’ 과정 등을 운영 중이다.
수강 신청 및 교육 과정 등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고려사이버대학교 미래교육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고려사이버대학교 개요
고려사이버대학교는 2001년 ‘창조와 봉사’의 교육 이념을 바탕으로 설립된 국내 최초의 사이버대학교로, 대한민국 대표 명문 대학인 고려대학교와 함께 고려중앙학원에 소속된 4년제 고등교육기관이다. 우수한 교육 과정, 체계적인 학생 지원, 국내외 최고 기관들과 산학 협력을 통해 고려대학교의 교육 철학을 사이버 교육으로 구현하고 있다. 2001년 7개 학과, 입학생 796명으로 시작한 고려사이버대학교는 2022년 현재 22개 학부, 학과 및 2개 융합전공을 운영하고 있으며 재적생 수 1만여 명 이상의 종합 대학교로 성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