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SI가 오는 7월부터 AI 경영시스템(ISO/IEC 42001)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서울--(뉴스와이어)--영국표준협회(BSI)는 인공지능(AI) 경영시스템(ISO/IEC 42001)에 대한 교육과정을 운영한다고 발표했다.
ISO 42001 AI 경영시스템 표준은 기업이 AI 방침, 리스크 평가와 처리, 영향 평가, 윤리 준수 및 규제 대응 등의 평가 항목을 통해 AI를 안전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고 실행할 수 있게 지원한다. 또한 AI를 안전하고 책임감 있게 활용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기업이 AI를 구축하고 운영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AI 관련 기업들에게 큰 의미가 있다.
첫 교육과정은 2024년 7월 개최될 예정이며, 카이스트 경영공학 이병욱 교수를 초빙해 AI 시스템 개발 실 사례를 통한 AI 개념 이해와 윤리적인 AI 시스템 도입, 개발 및 배포 시사점에 대한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AI 경영시스템(ISO/IEC 42001)의 주요 요건 해설과정으로 진행된다.
이후 BSI는 ISO/IEC 42001 실무자 과정, 내부심사원 과정 등 집체 교육 외에 이러닝 온디멘드 과정도 론칭해 다양한 교육과정을 제공할 예정이다.
BSI는 지난해 3월 유럽연합(EU) AI법(AI Act)이 유럽의회에서 통과되면서 AI 기술 사용에 관한 최신 국제 산업 관리 지침을 발표했으며, ISO/IEC JTC 1/SC 42 AI 표준화 참여 회원으로서 작년 11월 발표된 세계 최초 AI 경영시스템 국제 표준인 ISO 42001 개발에 참여했다. 또한 최근에는 양자기술(Quantum)에 대한 국제표준 개발에도 참여하는 등 다양한 새로운 표준의 개발과 보급에 앞장서고 있다.
BSI 소개
BSI (영국표준협회)는 1901년 세계 최초 국가표준 제정 기구로 설립된 뒤 표준화 작업을 전문적으로 주도하고 있다. 매년 약 3000개의 표준을 만들고, 1000개가 넘는 표준을 철회해 단일 유형의 표준을 통해 산업계 전 분야에 대한 일관된 지식의 본질을 유지할 수 있게 지원한다. BSI는 표준을 통해 다수의 합의가 이뤄진 기준을 제정하는 데 힘쓸 뿐 아니라 전 세계에 모범 사례로써 널리 확산하기 위해 국제표준에 대한 인증 및 교육 사업에도 힘쓰고 있다. 또 표준 자체를 접하기 쉽도록 온라인 라이브러리 등 다양한 방법으로 사람들과 접점을 넓혀 많은 우수 사례를 내재화할 수 있게 돕고 있다.